Base count가 중요한 이유
Accumulation이 동반된 Uptrend에서는 3~5개의 base가 형성된다. 1,2번째 base는 시장 조정 이후에 나오는 패턴이기 때문에 성공확률이 높다. 3번째부터는 성공확률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거래할만하다. 그러나 4~5번째 base 이후에 일어나는 breakout은 실패하기 쉽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base count를 통해 지금이 몇 번째 base인지 알아야 한다.
Base Count 방법
보통 20%를 기준으로 잡는다. 주식이 매수 지점(buy point)에서 다음 베이스까지 20% 이상 상승하는 한, 별도의 새로운 베이스로 간주한다. 3주간의 밀집 패턴(three-weeks-tight patterns)과 10주 이동평균선으로의 되돌림(pullbacks)은 base count에 포함하지 않는다.
상승률이 20% 이하인 경우 base-on-base pattern이라 부르고, 즉 1개의 base로 간주한다.
주가가 이전의 base를 밑돌 때, base count를 reset 한다.
Base Count 예시
2008년 하락장 때 전고점에서 69% 하락했다. 보통 40% 이상 하락하면서 만든 base는 실패하기 쉽다. 그러나 2008년에는 general market이 50% 이상 하락했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하락은 아니다. 저점 갱신 이후의 주가의 움직임을 보면, 2009년 1월~5월까지 주가가 오르는 동안 10주 이동평균선을 몇 번 건드리면서 매물이 출회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고 큰 거래량이 실린 가격 상승이 관찰되었다.(특히 2009년 2월) 2009년 5월 형성된 손잡이 부근에서 6주간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주간 변동폭이 감소한 구간을 찾을 수 있다. 이후 1번지점에서 큰 거래량과 함께 돌파가 일어났다. Base count는 (+) 1이다.
1번 매수 지점보다 80% 상승한 지점에서-2010년 2월- 새로운 base가 형성되었다. Base count는 (+) 2다. 이후 돌파에 성공하고 상승세를 이어갔다. 3번~4번을 보면, base가 이전의 base를 밑도는 것을 볼 수 있다. 3번~4번 지점에서의 base는 다시 첫 번째 base가 된다.(Base count reset) 요약하면, base1-> base2-> base1
참고문헌
2. https://marketsmithindia.com/post/how-to-count-bases-why-you-shoul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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