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고의 주식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담보 제공 계약 체결

 종종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담보제공 계약 체결" 공시를 볼 수 있다. 공시의 의미를 하나씩 살펴보자.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담보제공 계약 체결

 '주식 담보제공 계약'은 주식 담보대출을 뜻한다. 채무자는 채권자에게 주식을 담보로 제공하고 저금리로 돈을 빌려온다. 또한 주식담보대출은 재산권만을 담보로 맡기는 것이기 때문에 의결권은 유지된다는 이점이 있다. 오너들이 ‘회사 운영자금’, ‘신사업 투자’, ‘시설자금’, ‘인수금융’, ‘주식(지분) 취득’ 등의 목적으로 주식담보 대출을 자주 활용한다.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한다'는 것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기업 오너가 주식 담보 대출을 받을 때, 만약 담보로 잡힌 주식수만큼 지분이 줄어들 경우 최대주주가 변경되는 경우를 뜻한다. 그렇다면 언제 지분이 줄어들고 최대주주가 변경될까?

반대매매

 채권자는 기간 내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주가가 일정 수준 이하로 하락해 담보가치가 떨어질 상황이 되면 채무자 동의 없이 담보로 잡은 주식을 매도할 수 있다. 이를 반대매매라고 부른다. 반대매매가 이뤄지면 담보로 잡혔던만큼의 지분이 날아가고 최대주주가 변경된다.

투자 참고사항

 반대매매가 이뤄지면 엄청난 물량이 쏟아져 나온다. 수급 앞에 장사 없다. 주가는 크게 떨어진다. 주식 담보제공 계약 공시가 뜬 종목들은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한다.

관련글

[더오래]최대주주 바뀌고 빚 낸다면…‘먹튀 세력’이군요 | 중앙일보 (joongang.co.kr)

주식담보로 돈 빌리는 상장사 최대주주 급증… "반대매매 주의" - 조선비즈 (chosun.com)

최대주주 돈 빌리려 담보 잡힌 주식, 공시 후 하락 빈번 | 연합뉴스 (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