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고의 주식

주식연계채권(CB, BW, EB) : 제대로 해석해야 급락을 피한다

주식연계채권에는 크게 CB(전환사채), BW(신주인수권부사채), EB(교환사채)가 있다. 서로 차이가 있지만 주식투자자가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옵션이 행사되었을 때 주식수가 얼마나 늘어나는가?” 다. 주식이란 회사에 대한 권리를 쪼개 놓은 것이다. 그 수가 늘어난다면 주식의 절대적인 가치는 낮아진다. 시장이 옵션 행사 소식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주가는 하락한다. 주식수가 크게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충격이 강한데, HMM이 그 실례다.

HMM CB
전환사채 변수에 주가 급락한 HMM...오버행 이슈·주식 전환 부담 지속 전망-인베스트조선 (investchosun.com)

HMM은 해양진흥공사의 전환권 청구로 지분율에 17%에 해당하는 주식이 증가했다. 공시 다음 날 주가는 9% 급락했다.

주식연계채권 확인방법

“A(가명)”라는 회사의 실제 공시 자료를 분석하면서 주식연계채권을 확인해보자.

자본금 변동사항

우선 정기 보고서에 자본금 변동사항을 살핀다. 증가(감자) 현황에서 행사된 옵션에 의해 새로 발행된 주식 수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자본금변동사항
자본금변동사항. 발행 형태에서 전환권행사를 확인할 수 있다.

보호 예수

신주를 확인했다면 보호 예수를 확인해야 한다.자 배정 신주의 경우 6개월~1년 간의 보호예수 기간을 거치고, 이 기간이 지나야 3자는 신주를 매도할 수 있다. 보호 예수 기간 이후에는 물량이 쏟아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의무보호예수/반환정보 | SEIBro

미상환현황

다음으로는 잔여 옵션을 확인해야 한다. 아래로 스크롤을 쭉 내리면 미상환 ~ 발행현황 이라는 표를 확인할 수 있다. 자본금 변동사항에 없다면 재무에 관한 사항->증권의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에 관한 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발행현황

A의 경우 채권자가 2022년 6월 18일부터 옵션 행사가 가능하고 행사가능 주식수 칼럼에서 최대로 늘어날 수 있는 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발행주식의 총수(회사의 개요->주식의 총수)로 나누면 최대 몇 % 의 물량이 증가할 수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A는 BW와 CB 합쳐서 최대 증가할 수 있는 물량이 약 18%에 해당한다. 적어도 옵션 행사가 가능해지는 시점부터는 투자 결정에 있어서 해당 사항을 고려하는 게 필요하다.